개인정보처리방침(필수)

(주)공차코리아는 (이하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으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가.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나.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특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다. 기타: 각종 서비스 공지 및 이벤트 홍보 안내를 위한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 전달

2.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회사는 본인확인, 스탬프 적립 및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수집항목

- 수집항목 :
(필수) 이름, E-mail, 휴대전화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본인확인 식별정보(CI)
(선택) 결혼여부, 주소, 생년월일, 성별

- 서비스 이용과정 및 가입처리과정에서 수집될 수 있는 개인정보의 범위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접속IP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 기록, 기기정보(OS type, Device ID), 기타 서비스 이용 또는 업무처리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 수집될 수 있는 정보

-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시 수령인 정보(성명, 휴대폰번호, E-mail), 스탬프적립•상품구매•공차카드•MyTea오더 서비스 사용 관련 정보(매장명, 구입상품명, 일시, 금액), 쿠폰 사용관련 정보(쿠폰 사용 일시, 매장명)

나.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회사는 회원이 개인정보처리방침과 이용약관의 각각의 내용에 대해 ‘동의’ 또는 ‘동의하지 않는다’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 버튼을 클릭한 경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다. 허위 정보 입력 시 회사의 조치
회원은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정확성 및 적법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여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허위 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을 관계법령에 따라 신고할 수 있으며 강제탈퇴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제공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
회사는 회원이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아래와 같이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법령에 의해 보관해야 하는 정보는 법령이 정한 기간 동안 보관한 후 파기합니다. 회사는 이 기간 동안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며, 본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보관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 개월 보관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통신비밀보호법
- 접속로그, 접속IP정보, 서비스이용기록: 3개월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가. 파기절차
회원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E-Mail 등)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 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5. 장기 미이용 회원 개인정보 분리 보관

회사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휴면 회원의 개인정보를 접근이 불가능한 별도의 보관장치에 분리 보관합니다.

가. 시행일자 : 2015년 8월 18일

나. 관련 법령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

다. 휴면 회원 : 공차 멤버십 서비스를 1년 이상 이용하지 않은 회원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 휴면 회원으로 전환됩니다.

1) 거래이력이 1년 이상 없는 회원
2) 서비스 홈페이지(PC/모바일웹, 앱 포함) 로그인 이력이 1년 이상 없는 회원

라.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서면, 모사전송, 전화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 중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알립니다. 해당 통지 수단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또는 오류인 경우에는 홈페이지(PC/모바일웹, 앱 포함) 공지사항 게시로 대신합니다.

마. 휴면 상태 이전에 발급되었던 쿠폰은 해당 유효기간 만료 시 자동 소멸되며, 기간이 만료된 쿠폰은 재발행되지 아니합니다.

바. 휴면 회원이 스탬프적립, 서비스 로그인, 고객센터 상담 등 공차 멤버십 서비스를 재이용하는 경우 휴면계정은 일반 회원 계정으로 복구됩니다.

6.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멤버십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제공받는 자 위탁 업무 내용
멤버십 앱 회원 서비스 한국정보통신(주) 1.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2. 이메일/휴대폰 문자 대행 발송
3. 휴대폰 본인 인증 서비스사를 통한 본인 인증 서비스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고 회원 편의 증진 등을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 처리위탁은 메일 등을 통해 회원에게 통지하거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공개하는 것으로 동의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개인정보 처리위탁에 대해서는 ‘수탁 업체, 위탁업무 내용’을 회원에게 고지하고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만 합니다. 회사는 인프라 운영,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 서비스 운영, 회원 상담, 결제처리, 본인인증 등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공개하는 것으로 동의를 갈음합니다. 단, 서비스 프로모션 등을 위해 외부에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이용자 동의를 받습니다.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 보호의 안전을 기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 관련 지시 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재위탁 금지 및 사고 시의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해당 계약 내용을 서면 및 전자적으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가 변경될 경우, 회사는 변경된 업체명을 개인정보 처리방침 화면에 공지합니다.

7.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회원정보 변경´을, 가입 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직접 탈퇴가 가능합니다.

회사는 회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합니다.

8. 개인 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대책

① 기술적 대책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도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또는 SET)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라.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웹방화벽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별도의 물리적 공간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담당자 이외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② 관리적 대책

개인정보취급자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하여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가 회사의 가장 중요한 가치임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전담 조직을 운영하여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 의무를 올바르게 준수할 수 있도록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상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입사 시 개인정보취급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대한 이행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 서비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박재홍 전무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부서 : 마케팅본부 BM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김주현 대리
전화번호 : 02-3276-9548
이메일 : wanjo1121@gongchakorea.co.kr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 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cyberbureau.police.go.kr / 국번 없이 182)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1833-6972)
현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21년 3월 15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멤버십 앱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최초작성일 : 2015년 8월 18일

- 최종변경일 : 2021년 3월 15일